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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정보

모바일 썸네일에 따른 감성분석 결과 (운동화) -3

by 굿몬드 2020. 10. 26.

모바일 썸네일에 따른 감성분석 결과 세번째 

나. 사용자 감성에 대한 실험 및 분석

나-1. 측정샘플

 

 FCB그리드모델(Foote, Cone, & Belling grid model)에 따라 구매자가 정서적(감성적)이며 고관여 상품인 보석, 화장품, 패션, 의류 중 운동화를 샘플로 선정하였다. 컬러적 요소를 배제하기 위해 검은색으로 선정하였으며, 브랜드 로고 관여도를 함께 조사하기 위해 아디다스 운동화를 선정하였다. 20개의 썸네일 측정샘플은 아래와 같다.

 

운동화 썸네일 측정샘플


측정 샘플 선정시, 최대한 다른 요소를 선정하려고 노력하였다.

기존 판매되는 썸네일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색상과 요소가 혼합되어 있었다.

이에 기존 사용도는 썸네일 뿐아니라, 실험을 위해 직접 제작한 썸네일이 포함되어있다. 

정해진 썸네일 규정이 없어, 다양하게 연출되고 있었다.


-2. SD 측정용어 선정

 

온라인 쇼핑 썸네일의 시각적 정보전달 요소와 더불어 사용자 감성평가 조사에 사용될 측정용어를 선정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또한 샘플과 관련이 미미한 용어를 배제하고, 긍정적인 단어와 부정적인 단어의 짝을 지어 <1>과 같이 SD용어로 결정하였다.

 

<표1> 15조 SD측정용어

 


선행연구의 감성분석항목 예시 모음

패션과 관련된 형용사를 추출하고, 서로 상반되거나 다른 의미의 형용사를 양 끝에 배열하한다.

이를 통해 그 정도를 측정한다.

다양한 형용사를 선택하여 항목별 감성을 측정한다.

보통 15~20개 조를 편성하여 진행한다.


 

-3. 피험자 선정과 감성평가 방법

 

 썸네일 캡처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보여주고 피험자가 느끼는 각각의 감성 차이를 조사하기 위하여, 한국에 있는 10~40대 이상의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성별 구분 없이 18명으로 구성하였다. 성별은 여자 72.2%, 남성 27.8%이며, 나이대는 10~2033.3%, 3027.8%, 40대 이상 38.9%를 이루고 있다. 온라인 쇼핑경험은 월 5회 이상이 44.5%로 높았으며, 88.9%가 월 1회 이상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고 있었다.

 

피험자의 성별, 나이대, 온라인 쇼핑경험

 


설문지는 구글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지 형식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forms.gle/vzACoY4zWKH3tTzs8


-4. varimax 회전 후의 주성분 부하량

 

 10,20,30,40대 이상의 설문 참가자들이 감성 평가한 20개의 운동화 썸네일 형태에 대한 감성어휘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varimax 회전 후 부하량을 측정하여 주성분 분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varimax 회전 부하량 결과는 운동화 썸네일 감성에 대한 15쌍의 형용사의 주성분 숫자를 추출해낸 것으로 +,-의 구분없이 1에 가까운 숫자를 색으로 표시하였다.

 

 제 1주성분은 <동적인, 화려한, 장식적인>이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이 측정용어들을 대표 형용사로 [다채로움]이라고 설정하였다.

 제 2주성분에서 높은 수치로 나온 <정교한>은 대표 형용사로 [제품완성도]라고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제 3주성분에서 높은 수치로 나온 <무거운>[무게감]으로 대표 형용사를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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