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수업과정을 통해, 감성분석을 진행할 기회를 가졌다.
처음 진행하는 거라 생소했지만, 차츰 가이드 라인이 잡혔고, 몇가지를 공유하고자 한다.
본 스토리는 감성분석을 바탕으로, 논문연구를 진행하시는 분에게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형용사 추출하기
01. 정해진 형용사를 선택
논문이나 연구된 형용사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직접 제작시에 의도가 반영될 수 있음을 배제하기 위함이다.
▣ 형용사 내용
- 역량성 (힘과 관련 : 부드럽다<>과격하다 / 강하다<>약하다)
- 평가성 (아름답다<>추하다)
- 활동성 (빠르다<>느리다 / 평온하다<>활발하다)
형용사는 숨어있는 감성을 한단어로 추출하는 과정이다.
형용사의 내용은 3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골고루 들어가는 것이 좋다.
단어 나열에 있어, 긍정적 단어를 왼쪽에 부정적 단어를 오른쪽에 넣는다. (긍정<>부정)
02. 주성분 분석은 15쌍의 형용사 (총 30개)
03. 최소 인원은 15명/ 30명이 적당하며, 정상적으로는 90명~100명정도 인원이 필요하다.
수업시간에 진행은 간략한 버전으로 감성분석을 체험하기 위한 실험정도로 한다.
감성분석 결과 정리하기
- 상관계수행렬 = 형용사의 의미가 가깝나 머나를 의미
- 주성분 분석 축 바리맥스 회전은 필요없음.
- 바리맥스 회정 후 주성분 부하량이 중요 : 주성분1,2,3 중 높은 곳 색칠하기
- 상위 체크된 형용사들의 감정을 대표할 수 있는 대표 단어 찾기
- 주성분 득점 숫자를 바탕으로 한 그래프 정리하기 (1,2/ 2,3/ 1,3)
점 샘플개수 20개를 점 대신에 샘플이미지로 넣기를 통해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기
분석결과 작성하기
1차 : 사진자체 분석
2차 : X알파 신발방향/ 정보의 양/ 신발의 개수/ 로고유무/ 순위높은것/ 케이스/ 모델의 유무/ 피험자별 등
'디자인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고 무료폰트 추천 | 브랜드 정체성을 살려볼까요? (0) | 2025.03.10 |
---|---|
66일 습관달력_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요약 (2) | 2023.06.13 |
모바일 썸네일에 따른 감성분석 결과 (운동화) -4 (2) | 2020.10.27 |
모바일 썸네일에 따른 감성분석 결과 (운동화) -3 (0) | 2020.10.26 |
모바일 썸네일에 따른 감성분석 결과 (운동화) -2 (0) | 2020.10.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