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썸네일에 따른 감성분석 결과 마지막 스토리
다. 감성 분석결과
다-1. 신발 방향과 제 1주성분과의 상관성
아래 그림은 바리맥스(Varimax) 회전 후 부하량 결과로 나타난 주성분 득점배치도이다. 신발 코의 방향이 왼쪽을 향한 썸네일이 주성분2인 [제품완성도]에서 높은 득점을 배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분이 많아 보편화하기에 무리가 있다. 따라서 신발 코의 방향에 따른 감성분석은 성립되지 않았다.
다-2. 신발의 개수에 따른 주성분과의 상관관계
신발의 각도를 달리하거나, 앞,뒤 등 방향을 달리하여 한 번에 보여주는 등의 신발의 개수를 달리한 썸네일은, 정교하고 튼튼해 보인다는 의견이 많았다. 제1주성분 [다채로움]과 제2주성분 [제품완성도]가 높게 나타났다.
다-3. 제품케이스 유무에 따른 주성분과의 상관관계
제품의 케이스와 함께 찍은 썸네일은 주성분 2,3이 높게 나타났다.
다-4. 제품의 판매 순위에 따라 주성분과의 상관관계
네이버 쇼핑 순위가 높은 썸네일은 주성분 2,3의 상위계층에 위치하고 있었다. [제품완성도]와 [무게감]이 있어보일수록 네이버 쇼핑에서 많은 클릭 수를 받는 걸 알 수 있다.
다-5. 모델의 유무에 따른 주성분과의 상관관계
주변 배경에 따라 다른 감성분석 결과가 나왔다. 매장에서 찍은 썸네일의 경우, 주성분1,2,3 모두 높은 득점을 가지고 있었다. 손에 들고 찍은 썸네일의 경우, 주성분 2,3이 높게 나타났으며, 모델의 착용샷 혹은 함께 찍은 사진은 주성분 1,2,3 모두 높은 득점을 나타냈다.
다-6. 로고 유무에 따른 주성분과의 상관관계
로고 유무에 따른 득점배치도는 로고의 심볼이 있을 때, 브랜드의 이미지를 흡수하여 단지 글자로 ‘아디다스 G26880’이라고 표현했을 때 보다 높은 득점을 보였다. 이는 브랜드의 로고가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고 할 수 있다.
다-7. 기타 상관관계
욱일기와 같은 닮은 이미지의 배경은, [다채로움]은 높게 나타났지만, [제품완성도]와 [무게감]은 낮은 득점을 보였다. 이는 한국의 정서를 반영한 것으로 예상된다.
신발의 디자인을 알아볼 수 없는 신발의 배면의 경우, [다채로움]과 [제품완성도]가 낮은 득점을 했다. 위의 두 사항은 피험자에게 효과적으로 디자인을 노출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라. 성과
네이버 쇼핑의 클릭수를 결정하는 썸네일에 대한 18명의 피험자에 의한 감성분석 결과
주성분 [다채로움], [제품완성도], [무게감] 3가지를 도출하였다.
높은 순위의 썸네일은 주성분 3가지가 높은 득점을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운동화 썸네일을 제작시 위의 3가지 주성분을 염두하고 디자인 할 필요가 있다.
추가로 운동화 썸네일에 따른 감성분석 결과에 대한 결과물 정리본이 필요하신 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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