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대학원 예술대학 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2019년 하반기 디지털 미디어론Ⅱ 손원준 교수님 수업시간에 진행한
운동화 썸네일에 따른 감성분석 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
썸네일을 감성분석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평소 모바일 상세페이제 제작을 진행하고 있을 뿐아니라,
당시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상품 판매의 행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었다.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소비가 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오프라인 판매가 늘고 있다.
많은 상품들 중에, 운동화를 선택한 개인적인 이유는,
비교적 고관여 상품인 보석, 화장품, 패션, 의류 중
모양이 특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운동화를 선택하였다.
*고관여 상품 : 구매시 많이 따져보고 사는 상품으로 비싸거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품들.
모바일 썸네일에 따른 감성분석 결과 (운동화)의 목차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하였으며, 각 항목은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목차]
가. 운동화 썸네일에 따른 감성분석의 목적
나. 사용자 감성에 대한 실험 및 분석
나-1. 측정샘플
나-2. SD 측정용어 선정
나-3. 피험자 선정과 감성평가 방법
나-4. varimax 회전 후의 주성분 부하량
다. 감성 분석결과
다-1. 신발 방향과 제 1주성분과의 상관성
다-2. 신발의 개수에 따른 주성분과의 상관관계
다-3. 제품케이스 유무에 따른 주성분과의 상관관계
다-4. 제품의 판매 순위에 따라 주성분과의 상관관계
다-5. 모델의 유무에 따른 주성분과의 상관관계
다-6. 로고 유무에 따른 주성분과의 상관관계
다-7. 기타 상관관계
라. 성과
각각의 항목별로 이해를 돕기위해 참고 이미지를 넣을 예정이다.
성과를 통해, 운동화 썸네일 제작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디자인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썸네일에 따른 감성분석 결과 (운동화) -3 (0) | 2020.10.26 |
---|---|
모바일 썸네일에 따른 감성분석 결과 (운동화) -2 (0) | 2020.10.25 |
아마존 썸네일 규정, 사이즈, 가이드 - 직구 상세페이지 이미지 제작 팁 (4) | 2020.09.09 |
지역 브랜드 네이밍 뜻과 방법 ( 상표 출원 순서까지 ) (0) | 2020.09.04 |
상품 상세페이지 레이아웃 최고의 초이스는? (+ PSD ) (0) | 2020.09.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