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와 상세페이지 등 창업하시는 분들이 필요한 필수 항목이 있다.
그 중 브랜드 네이밍이 브랜드의 시작이지 않을까 싶다.
브랜드 네이밍이란?
영어로는 naming(이름짓다)
명) 회사나 상표 따위의 이름을 짓는 것을 말한다.
사람의 이름을 네이밍한다고 하지는 않고,
상품이나 회사 등의 이름을 붙이는 것을 말한다.
최근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지하면서,
네이밍 산업도 점차 발전중이다.
예전에 디자인관련 회사에 다닐때, 마을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다.
이 마을의 이름과, 마을을 정비하고 보수하는 사업이었다.
이 때 처음 네이밍 작업에 참여했었다.
물론 마을의 이름을 짓는거라, 상표등록과 같은 작업은 없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불릴 이름을 짓는 일은 설렜다.
이번에, 학교 동기와 도시락업체의 네이밍을 포함한 브랜드 디자인을 맡게 되었다.
그래서 조금 더 자세한 네이밍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되었고,
스토리에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네이밍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길 바란다.
01. 지역중심의 브랜드 네이밍의 3가지 요인
현재 진행중인 도시락 네이밍의 경우, 해당 지역의 먹거리를 활용한 지역 브랜드이다.
때문에, 지역정체성 형성과정을 바탕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네이밍을 선정하는 것으로 한다.
지역의 상징요소는 지역의 정체성을 말한다.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자연적 요인, 역사적 요인, 생활적 요인이 다르다.
이 3가지를 활용하여, 지역의 특성을 추출하고 지역정체성으로 지정할 수 있다.
- 자연적 요인 : 산, 강, 바다와 기후, 지형 등 지역의 타고난 자연적 환경을 말한다.
- 역사적 요인 : 문화요소, 사찰, 이야기, 인물, 건축물 등의 지역에서 일어난 다양한 역사적 이야기를 말한다.
- 생활적 요인 : 관광지, 특산물, 산업구조, 캐릭터, 상징물 등 생활환경과 장소에 대한 요인을 말한다.
지역의 상징적 요소를 뽑아, 지역의 정체성에 맞는 네이밍을 추출할 수 있다.
02. 상표 출원 및 등록 절차
절차안내 : 출원> 특허청심사> 등록 (10~12개월 소요)
상표 출원의 뜻 : 등록한 상표를 지정상품내에서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
a. 브랜드 네임이 최종 선정 - 국내, 해외 상표 등록 가능한 네임을 선정한다.
동일 상표가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으로, 상표검색 사이트에서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다.
b. 도메인 등록 및 문자 상표 출원 - 도메인을 등록하고, 해당류에 국내 상표 등록, 해당국에 상표 등록을 한다.
출원서를 작성하여 특허청에 심사를 신청한다. 출원을 빨리할 수록 유리하다.
비지니스 상황에 맞게, 심사받을 상표견본과 심사에 유리하도록 지정상품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c. 방식 심사 - 상표 등록을 위한 요건 심사하는 절차이다.
d. 심사관 심사 - 이미 출원, 등록된 상표와 동일, 유사에 관한 심사하는 절차이다.
e. 상표 출원 공고 - 상표 공보에 2개월간 게재된다.
f. 등록 결정서, 상표 등록 - 등록결정서 공고 후 2개월 내에 등록료 납부하면, 10년간 권리가 보장된다.
* a~d까지 8~10개월의 기간이 소요되며, 심사 거절시 의견서를 통하여 특허청의 거절 사유에 1회 반박할 수 있다.
* e~f까지 2개월이 소요되며, 출원한 상표명을 사용한 사진이나 증빙자료 제출시, 우선심사 대상자가 되어 심사결과가 단축될 수 있다.
cf) 상표출원 비용은 다 다르겠지만, 출원비용10~50만원 + 등록비용 50~70만원 = 총 60~120정도의 금액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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