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정보

한국의 오픈마켓 순위와 슬로건, 종류, 레드 색상이야기

by 굿몬드 2020. 8. 31.

 

이번 글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인, 오픈마켓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오픈마켓은 개인은 물론 소규모 판매업체도 자유롭게 온라인으로 상품을 사고팔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흔히 말하는 중간마진을 없애서, 기존 인터넷 쇼핑몰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의 온라인에는 다양한 오픈마켓이 존재합니다.

몇몇의 오픈마켓의 슬로건과 이름을 적어봤어요:)

 

2020년 한국의 오픈마켓의 종류

 

순서는 오픈마켓의 브랜드 평판지수를 반영하였습니다.

2020년 8월 빅데이터를 이용한 분석결과이구요

오픈마켓 판매 순위와도 연관이 있겠죠~

[출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평판 관리자

 

■ 로켓 배송으로 유명한 쿠팡 (#d83128)

업그레이드 유어 라이프, 11번가 (#f43142)

모바일 쇼핑은, 옥션 (#e63740)

생활의 즐거움, 인터파크 (#ef4245)

■ 특가대표! 위메프 (#e30921)

■ 쇼핑을 바꾸는 쇼핑, G마켓 (#10af29)

■ 타임커머스 티몬(#f27c34)

 

자주 애용하는 스마트 스토어는 항목에 포함되지 않았네요~

아쉬워서, 따로 넣었어요:)

 

■ 나만의 온라인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00ce62)

 

* 딱하고 슬로건이 나와있는 곳이 없어,

여러 곳에서 찾아봤는데 현재 변경된 게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슬로건이란, 사람들의 주의를 끌어 인상을 깊게 하는 데 쓰이는 표어를 말합니다.

짧은 문구형이나 댓구형으로 기억하기 쉽게 리듬을 주기도 합니다~

슬로건은 기업의 이념을 한 단어로 압축해서 보여주는 언어이기 때문에, 참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위의 7개의 쇼핑몰의 슬로건을 참고해서 굿몬드의 슬로건을 만들어 볼게요~

보통 5글자에서 8글자 정도로 되어있네요~

로켓 배송 같은 장점이 들어가면 좋고, 짧고, 간략한 언어로!! 가 핵심이네요!

'1:1 맞춤 디자인은 역시 굿몬드'는 조금 길어 보이고..

'맞춤디자인 굿몬드'는 어떤 맞춤 디자인인지 알 수가 없고..

'맞춤 상세페이지, 굿몬드'가 길이도 좋고, 구체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2020 오픈마켓 앱 로고 모음

 

쿠팡 (#d83128)

11번가 (#f43142)

옥션 (#e63740)

■ 인터파크 (#ef4245)

위메프 (#e30921)

G마켓 (#10af29)

■ 티몬(#f27c34)

 

 

메인 색상도 대략적으로 포토샵에서 색상 번호 추출해봤는데,

그냥 봤을 때는 비슷한 빨간색, 초록색 같이 보였는데

다 같이 놓고 보니까 이렇게 다르네요!

 


 

그리고, 1위부터 5위까지는 레드를 쓰네요!

우연일까요? 레드에는 이유가 있을까요~?

'레드 마케팅'이라는 책도 있듯이,

기업들이 자주 사용하는 색이라고 합니다.

괴테는 빨간색을 색상의 왕이라고 칭할 정도였다고 하네요~

빨강은 열정적이고, 공격적이고 눈에 잘 띄어

신호등에서는 경고의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음식 쪽에서는 먹음직하고 식욕을 폭발시키는

빨간색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도 빨간색이죠~?

주목도 / 감정적 / 식욕 상승 / 따뜻함 등을 상징합니다.

 

 

 

 

오픈마켓 브랜드의 2020년 3월부터의 변화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브랜드 평판의 항목은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5개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선정된 7개의 브랜드 중 유독 쿠팡의 브랜드 지수가 들쑥날쑥하네요~

그리고 수치가 압도적이네요!

 

쿠팡은 오픈마켓 브랜드 순위에서 2018년 1월에 처음 1위를 차지하고, 인터파크 11번가와 업치락 뒤치락하다가,

2018년 12월부터는 계속해서 1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요즘은 ■마켓컬리나, ■헬로네이처와 같은 온라인 식자재 배달 서비스도 오픈마켓 못지않게 소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갈수록 소비자들의 소비행태가 새롭게 변하고 있는 지금,

변화에 잘 맞춰 배우고, 같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다들 빠르게 변하는 시대를 공부하고, 잘 적응해나갑시다~

이상 오늘의 스토리를 마칠게요^^

 

오픈마켓에 대해 많은 걸 배워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저처럼 슬로건 만들기 도전해보세요~

댓글 남겨주시면, 저도 의견 드릴게요ㅎ

 

댓글